UPDATED. 2024-04-26 15:17 (금)
현대제철 '희망의 집수리' 성과보고회
현대제철 '희망의 집수리' 성과보고회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1.12.0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모델 제시
50가구서 CO2 57톤 저감… 제도화 땐 1528만톤 감축
저소득층에 주거환경 개선 및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환경·복지·고용’ 3박자 갖춘 기업 프로그램의 대안 모델


12월 5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현대제철이 추진해 온 사회공헌 대표사업인 '주택에너지 효율화사업'의 산업계 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현대제철의 ‘희망의 집수리-주택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통해 저소득층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과 고용 창출,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제철은 5일 저소득층의 에너지 빈곤 해결과 에너지절약 생활습관의 사회적 확산을 모토로 지난 3월부터 시작한 희망의 집수리 사업이 올 한해 사업을 마무리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보고회를 국회의원회관 1층 소회의실에서 열었다.

현대제철은 보고회에서 “올해부터 2020년까지 10년 동안 장기 프로젝트로 실시될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저소득층에 에너지 기본권 보장을 목표로 한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라며 “이 사업이 향후 정부가 추진하는 이산화탄소(CO2) 저감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주택에너지 효율화사업의 체계를 구축하는 토대가 되는 것은 물론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통한 CO2 저감활동이 제도화 될 수 있는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지난 3월16일 (사)한국주거복지협회와 협약을 체결한 뒤 사원부인 35명과 지역주민 14명으로 구성된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를 위촉하고 6월부터 10월까지 총 인천·포항·당진 지역 총 94세대를 대상으로 주택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실시했다.

이중 에너지효율을 위한 집수리는 총 50건으로 외풍으로 인한 에너지의 불필요한 낭비를 막기 위해 가구당 평균 400만원을 들여 창호, 단열, 도배를 중심으로 시공됐으며 이를 통해 총 57톤(가구당 평균 1.1톤)의 CO2를 저감하게 된다. 57톤의 CO2 저감은 잣나무 19만 그루를 심어야 줄일 수 있는 막대한 양이다.

단순히 집수리에 머무르지 않고 향후 지속적인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권장하기 위해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가 월 1회씩 집수리 대상가구를 방문해 대기전력을 측정하고, 에너지절약 물품을 지급하는 등의 활동도 펼쳤다.

또한 주택에너지효율화 사업에는 정부 주도의 공공사업에만 간헐적으로 참여해온 자활공동체 집수리사업단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이들에게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해 저소득층의 고용을 창출하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지식경제부에서 산정하고 있는 에너지빈곤층 120만 가구 중 70% 가량인 84만 가구가 주택에너지효율화 집수리가 가능한 가구라고 산정했을 때 희망의 집수리 사업이 국가정책으로 추진됐을 경우 감축할 수 있는 CO2의 총량은 95만9280톤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0.2%에 이르는 양으로 향후 20년 동안 총 1528만톤의 CO2를 줄이는 게 가능하다.

희망의 집수리는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전 지구적 과제의 실천, CO2 저감을 통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점점 강화되고 있는 환경장벽을 비켜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상호모순성이 있는 정책의 괴리를 메울 수 있는 사회적 프로그램의 대안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에너지 공급 확대가 아닌 효율성 강화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저소득층에는 에너지비용을 절감시키는 복지효과와 더불어 녹색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말했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 재원은 현대제철 임직원과 회사의 매칭그랜트 기금으로 마련됐으며 2020년까지 향후 10년간 1000세대 집수리를 목표로 하는 장기적·지속적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가정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에너지 비용저감으로 인한 직접적 복지효과뿐 아니라 자활집수리공동체의 고용유지 및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는 한나라당 김재경, 조윤선 국회의원과 팀 플래너리 호주 기후변화위원회 위원장 등 15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했으며 1부 행사에서는 이진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상임연구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호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정책과 과장, 조성경 명지대 교수, 정희정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처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발표자와 토론자들은 주택에너지 효율화사업이 에너지 복지 확대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며 향후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후원기업 및 해당 가구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2부 행사는 주택에너지 효율화사업 영상 상영과 코디네이터 활동 소개, 우수 코디네이터 표창 등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의 활동보고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