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17 (금)
세아베스틸, 350억원 규모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공급사로 선정
세아베스틸, 350억원 규모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공급사로 선정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3.07.1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아베스틸(대표이사 김철희, 신상호)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진행한 약 350억원 규모의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경쟁입찰에서 최종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는 원자력 발전 후 발생하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저장·처분 시설까지 안전하게 운반하는 제품이다.

세아베스틸이 이번 수주를 통해 제작하게 될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는 고도의 방사능 차폐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한빛원자력본부(전남 영광)와 한울원자력본부(경북 울진)에 2025년 순차적으로 납품될 예정이다. 원자력 시장 특성상 기술 안전성 및 신뢰도가 수주 업체 선정의 최우선 기준이 되는 가운데, 세아베스틸은 입찰 과정에서 원자력 제품 조립 기술 및 체계적 공정 관리 능력, 다수의 원자력 부품·제품 납품 실적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세아베스틸은 2019년 군산에 원자력 전용공장 가동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북미에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겸용용기를 성공적으로 공급하며 원자력 부품·제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해왔다. 특히 2022년에는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원자력 부품·제품 기준이 까다롭기로 정평 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United State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의 사용후핵연료 용기 제작에 대한 품질보증 프로그램 심사를 통과하는 등 글로벌 원자력 부품·제품 시장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며 경쟁력을 공고히 해나가고 있다.

한편 각국에서 원자력발전이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대체 에너지로 각광받으며 국내외 신규 원전투자 및 원전 가동률이 상승함에 따라 사용후핵연료 처리 및 운반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아베스틸은 원자력 부품·제품 수요 증가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국내 표준형 원자력 발전에 사용되는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수주의 선점효과를 기반으로 추가 수주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