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1:47 (금)
포스코, 메타버스 마케팅 선보인다
포스코, 메타버스 마케팅 선보인다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3.02.0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메타버스추진TF 발족
메타버스 기반 전후방 철강 생태계 연결 비즈니스 경쟁력 제고
김학동 부회장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쉽고 빠른 비즈니스 플랫폼 구현할 것”

 

포스코가 메타버스 기반 마케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사진은 2022년 11월 김학동 부회장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 2022 친환경소재포럼에서 포스코 메타버스 비전과 준비과정을 설명하는 모습.
포스코가 메타버스 기반 마케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사진은 2022년 11월 김학동 부회장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 2022 친환경소재포럼에서 포스코 메타버스 비전과 준비과정을 설명하는 모습.

포스코는 7일 메타버스 기반 마케팅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 3일 마케팅 메타버스추진TF를 발족하고 철강 산업과 B2B 영업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 마케팅 패러다임을 전환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마케팅본부를 주축으로 경영지원본부, 기술연구원 등 유관부서와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AI연구소, 포스코ICT 등 포스코그룹에서도 참여한다. 포스코가 설계하는 메타버스 공간은 △ 사내 부서 간 협업 공간 △ 포스코와 고객 간 소통 공간 △ 고객과 고객 간 교류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먼저 AI 등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마케팅본부 내 제품별 마케팅실의 판매 전략, 고객별 구매 특성, 미래 산업 트렌드 등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하고 부서·개인 간 업무를 상호 연결하는 등 협업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단기적으로 고객 응대 플랫폼(e-Sales)을 전면 개선하고 포스코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디지털쇼룸을 만들어 전 세계에 있는 고객과 시·공간을 초월한 비즈니스 편의성을 올리기로 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맞춤형 제품 추천, 주문·생산·출하 정보 제공, 시황 전망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점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포스코는 중장기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고객과 고객이 서로 만나 새로운 비즈니스 공간으로 발전시켜 고객사가 포스코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다른 고객사를 초대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향후 포스코는 해외법인, 국내외 가공센터, 고객사 등 전후방 철강공급 가치사슬이 연결된 메타버스 모델을 구축해 철강 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디지털 철강생태계를 조성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학동 부회장은 이날 마케팅 메타버스추진TF 발족식에 참석해 “고객사와 이해관계자들이 쉽고 빠르게 포스코와 비즈니스를 하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해 달라”고 주문하며, “이번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전환을 시작으로 미래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해 11월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 2022 친환경소재포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존을 선보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