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17 (금)
“古鐵 이미지가 달라졌어요” … 시청자 감동시킨 지상파 방송효과
“古鐵 이미지가 달라졌어요” … 시청자 감동시킨 지상파 방송효과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2.05.2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식 고철연구소장 부산MBC 시사프로그램 단독 패널출연
 

부산MBC뉴스 유튜브 캡쳐
부산MBC뉴스 유튜브 캡쳐

김경식 고철연구소장(前 현대제철 기획실장·전무)이 지상파 방송 시사프로그램에 단독 패널로 출연해 탄소중립과 고철(철스크랩)에 대해 소개했다. 고철연구소는 현대제철 기획실장 출신인 김 소장이 지난 2021년에 설립한 연구기관으로, 세미나 강연과 정부 자문위원 활동, 언론매체 칼럼을 통해 철강 및 스크랩산업, 환경, 전력, ESG경영을 위한 정책 제언을 하는 곳이다.

김 소장은 지난 23일 부산MBC 시사프로그램 <리얼토크-만나봅시다>에 출연해 20분 가량 탄소중립과 고철, 이산화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고철의 역할에 대해 대중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프로그램 앵커는 오프닝에서 요즘 수소경제, 재생에너지, ESG경영, 탄소중립이 화두이고 그 중심에 고철이 있다며, 고철과 탄소중립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겠다고 했다. ‘2050 탄소중립과 고철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라는 앵커의 질문에 김 소장은 철을 만드는 방법은 원료에 따라 두 가지가 있으며 대표적인 철광석·코크스 방식은 고급철 생산에 적합하지만 철광석(Fe2O3)을 열원인 코크스(C)로 환원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이산화탄소(CO2)가 배출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고철 방식은 코크스를 쓰지 않기 때문에 탄소중립에 가까운 친환경 철강제법이라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이산화탄소 배출저감 외에도 고철은 90% 이상 회수돼 40회 가량 리사이클이 된다며, 1톤의 철로 10톤을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방송 직후 부산MBC뉴스의 유튜브 채널 댓글에는 ‘고철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부드럽고 세련된 설명 듣기 좋았다’ ‘탄소중립·전력문제 등 어려운 과제를 시청자 관점에서 잘 설명해주었다’ ‘학생들이 꼭 보면 좋을 프로그램’ ‘시리즈로 몇 번 해주면 좋겠다’ ‘친절하고 쉬운 설명에 한 단계 성장한 느낌’ 같은 다양한 시청자 호평이 쏟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