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02 (목)
포스코, 그린수소 사업 위해 세계 4위 철광석공급사 FMG와 손잡는다
포스코, 그린수소 사업 위해 세계 4위 철광석공급사 FMG와 손잡는다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0.12.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앤드류 포레스트 FMG회장 만나 협력 논의
FMG 그린수소 생산 위한 태양광발전에 포스코 프리미엄 강재 PosMAC공급도 협의
2050 탄소중립, 수소사업 비전 선포에 이어 수소사업 첫 행보

포스코는 15일 호주 원료공급사인 FMG(Fortescue Metal Group)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사업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이날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글로벌 4위 철광석 회사이자 호주에서 2040 탄소중립을 발표하고 그린수소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중인 FMG사 앤드류 포레스트(Andrew Forrest) 회장을 만나 양사 수소사업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포스코와 FMG 양사는 먼저 FMG가 호주에서 추진중인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포스코가 참여하고, 향후 추가 프로젝트 발굴에도 협력키로 했다. 최정우 회장은 ” FMG는 포스코에 철광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장기계약 공급사로, 양사가 협력을 통해 경쟁력있는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조기에 국내에 도입하게 되면 한국의 그린수소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 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호주 FMG社의 앤드류 포레스트(Andrew Forrest) 회장
호주 FMG社의 앤드류 포레스트(Andrew Forrest) 회장

앤드류 포레스트 회장 역시 “그린수소와 암모니아는 전세계가 청정 에너지로 전환함에 따라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라며 “FMG가 진행하는 첫 그린수소 프로젝트부터 포스코가 참여하고 이를 함께 키워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FMG의 그린수소 생산에 필요한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발전 설비에 PosMAC 등 포스코의 프리미엄 강재를 공급하는 것도 협력키로 했다. 이는 포스코가 FMG의 철광석을 수입하여 철강재를 만들고, 이 강재를 다시 수소 생산을 위한 FMG의 태양광 발전 설비에 공급하는 것이야말로 탄소중립 시대에 철강사와 원료사가 협력해 실행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이라고 공감했기 때문이다.

이번 FMG와의 그린수소 사업 협력은‘2050 탄소중립’ 선언, 수소 500만톤 생산 체제의 ‘수소사업 비전’선포에 이어 발빠르게 추진하는 포스코 수소사업의 첫 행보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11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한호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최정우)에서 해외에서 그린수소를 생산하여 국내에 들여오는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그 핵심지역으로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호주와 오만 등 중동지역이 유망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포스코와 FMG는 지난 6월 양사가 매년 5만달러씩 총 10만달러를 모아 양국의 지역인재 육성에 지원키로 한 GEM 매칭펀드 운영 경과와 안정적인 철광석 조달을 위한 공급량 확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