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02 (목)
年1천만톤 스크랩 쓰는 현대제철, 철강업계 최초 재활용 우수제품(GR) 인증
年1천만톤 스크랩 쓰는 현대제철, 철강업계 최초 재활용 우수제품(GR) 인증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0.08.0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은 철강업계 최초로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형강, 철근 제품에 대해 GR(Good Recycled Product, 우수재활용 제품) 인증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GR 인증은 자원 재활용 우수 제품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로 공공기관들은 구매 의무가 있다.

현대제철은 철스크랩을 주원료로 형강 및 철근 제품을 연간 1,000만톤 이상 생산하고 있다. 철스크랩은 철광석, 석탄 등 다른 제강 원료 대비 CO2 및 폐기물 배출이 상대적으로 낮아 환경친화적이다. 

인천공장에 이어 포항, 당진공장에서 생산하는 형강, 철근도 현재 GR인증 서류 심사 중이다. 또 용접 구조용 압연강재와 열간 압연강널말뚝 제품의 인증 취득도 준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건축구조용 형강(SHN, Steel H-Beam New), 토목용 형강(SHP, Steel H-Pile) 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GR인증 철강 제품을 통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과 자원재활용 정책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전기로 업계 최초로 형강, 철근에 대한 국내 환경부, 미국 UL 환경성적표지(EPD, 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EPD는 해당제품의 원료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로 환경부가 2001년 소비자에게 제품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환경친화적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했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청정구매법(2020년)'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제품 환경인증을 의무화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 도입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