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55 (금)
‘국제 유가 하락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국제 유가 하락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10.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경제주평’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하락하는 국제 유가

최근 WTI는 물론 두바이유 등 주요 국제 유가가 80달러대로 수렴되면서 국제 유가의 하향 안정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0월 초 WTI는 85.5달러로 23개월 만에 최저치, 두바이유는 88.0달러로 35개월 만에 최저치, 브렌트유도 88.4달러로 4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국제 유가 전망

수급 측면과 국제금융시장 자금 흐름, 달러화 향방 등을 고려해 볼 때 향후에도 국제 유가는 하향 안정화될 가능성이 크다.

수요 측면에서 볼 때 국제 유가는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한 가운데 중국 등 그동안 세계 원유 수요 증가를 주도해 온 신흥국 경기회복 지연으로 원유 수요 압력이 완화될 것이다. 지난 10월 IMF의 세계 경제 전망에 따르면 세계 경제는 지난 7월 전망에 비해 0.2%p 낮은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며, 개도국도 동일한 현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세계 오일 소비 증가율도 OECD 국가들의 경우는 2015년 하반기부터 마이너스 수준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 오일 소비를 주도하는 미국과 중국의 오일 소비 증가율이 3% 이내로 떨어지면서 국제 유가의 하향 안정화를 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급 측면에서도 미국을 중심으로 한 비 OPEC 국가들의 오일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제 유가의 하방압력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대비 2015년 세계 석유 생산량은 OPEC 국가가 0.3% 감소하는 반면 비 OPEC 국가가 8.3% 증가하여 총 4.8%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전통오일 뿐 아니라 비전통오일(타이트오일) 개발 붐으로 생산량이 동기간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제상품시장에서도 투기자금이 대거 이탈하고, 달러화 강세가 이어지면서 국제 유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뉴욕상업거래소의 WTI 선물 순매수 포지션은 지난 6월 말 대비 10월 초 약 36% 감소했고, 영국의 ICE(Intercontinental Exchange, Inc)의 브렌트유 순매수 포지션도 동기간 약 82% 감소하였다. 더욱이 최근 달러화 강세도 국제 유가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달러화는 2015년 말까지 강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이처럼 현재의 수급 여건과 국제금융시장의 자금흐름 등의 여건을 고려해 볼 때 국제 유가 하락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주요 기관들의 최측근 국제 유가 전망치가 배럴 당 WTI 88.3~94.6달러, 브렌트유 101.7~103.8달러, 두바이유 101.7 달러로 형성되어 있는데, 2015년에도 현재와 같은 수급 여건과 국제금융시장의 자금흐름 현상이 이어질 경우 더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유가 하락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국제 유가 하락은 국민소득 증대와 물가 하락에 의한 소비와 생산 증대 효과 이외에 불확실성 저하에 따르는 기업투자심리 개선을 통한 투자 증대 등의 효과를 유발하여 국내 경기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경제의 경우, 국제 유가 10% 하락 시 소비 0.68%, 투자 0.02%, 수출 1.19% 등의 개선효과를 가져오면서 GDP는 0.27%, GNI는 0.41% 상승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또, 소비자물가도 0.46%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의 국내 여건을 고려할 때 저물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국내 경제가 처한 상황을 볼 때 국제 유가 하락은 경기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나, 물가 하락 현상이 지속되면서 저물가 현상의 고착화를 유발할 우려도 존재함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 우선, 국제 유가 하락기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유가가 상대적으로 싼 기간 동안 유류 비축량 증대, 오일 생산국에 대한 장기수급계약 조정 등을 통한 오일 수입 비용 축소, 오일 자원 개발 투자 효율성 제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르는 비용 절감 효과가 경제 전반에 파급되어, 경기 개선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류 불공정 거래 관행을 억제하는 한편, 유가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모니터링 강화 및 공정성 제고와 같은 정책 노력이 필요하다. 또,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르는 비용 절감효과가 기업의 R&D, 인적자원개발 등으로 전환되어 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 지원도 병행되어야 한다. 또, 적극적인 금융·통화·재정정책을 통한 경제전반의 유효수요 창출 노력을 가속해야 한다. 국제 유가 하락으로 저물가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적극적인 금융·통화·재정정책을 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기업들도 유가 하락에 따르는 비용절감효과가 전반적인 생산성 증대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